- 스프링 MVC : 스프링의 서브 프로젝트
스프링은 하나의 기능을 위해서만 만들어진 프레임워크가 아니라 '코어'라고 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에 여러 서브 프로젝트를 결합해서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있다. 서브 프로젝트란 '별도의 설정이 존재할 수 있다'라는 개념이다. Spring Legacy Project로 생성한 예제의 경우에도 sevlet-context.xml과 root-context.xml로 설정 파일이 분리된 것을 볼 수 있다. 스프링 MVC가 서브 프로젝트이므로 구성 방식이나 설정 역시 조금 다르다고 볼 수 있다.
1. 스프링 MVC 프로젝트의 내부 구조
스프링 MVC 프로젝트를 구성해서 사용한다는 의미는 내부적으로는 root-context.xml로 사용하는 일반 Java 영역(흔히 POJO(Plain Old Java Object))과 servle-context.xml로 설정하는 Web 관련 영역을 같이 연동해서 구동하게 된다.
- 바깥쪾에 있는 WebApplicationContext라는 존재는 기존의 구조에 MVC 설정을 포함하는 구조로 만들어 진다. 스프링은 원래 목적 자체가 웹 애플리케이션을 목적으로 나온 프레임워크가 아니기 때문에 달라지는 영역에 대해서는 완전히 분리하고 연동하는 방식으로 구현되어 있다.
2. 간단 예제 작성해보기
2-1. 이클립스(STS) 내의 'Spring Legacy Project'를 이용해서 'ex01'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프로젝트는 'Spring MVC Project'로 생성한다. 패키지명은 기존과 동일하게 'org.zerock.controller'로 지정한다.
2-2. pom.xml 설정을 현재 자신의 스프링 버전에 맞게 고친다.
- Spring Legacy Project로 생성된 프로젝트는 서블릿 버전이 2.5버전을 사용하지만, Java 설정 등을 이용하려면 서블릿 3.0 이상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pom.xml 파일을 아래와 같이 2.5버전은 주석처리하거나 삭제하고 3.1.0 이상 버전을 사용하도록 수정한다.
- Maven의 컴파일 옵션을 1.6에서 1.8로 변경하고 프로젝트의 'Maven' 메뉴에서 'update project'를 실행한다.
- 프로젝트를 실행시켜 본다.
오잉... 에러가...
- 프로젝트 메뉴 아래 Servers에서 server.xml을 찾아들어간다.
- ctrl+f : context 해보면 ex00까지 context가 두개가 되어있는걸 볼 수 있다... ex00 context를 지워주도록 하자!
- 짠! 에러해결
- 웹 프로젝트는 가능하면 절대 경로를 이용하는 구조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Tomcat의 'Modules' 메뉴를 이용해서 '/' 경로로 프로젝트가 실행될 수 있도록 처리한다. (혹은 해당 프로젝트 properties의 'Web Project Settings' 속성을 '/'로 지정한다.)
- Tomcat 메뉴로 들어가는 방법은 서버를 두번 더블클릭한다.
3. 예제 프로젝트의 로딩 구조
프로젝트가 정상적으로 실행되었다면 서버의 구동 시 약간의 로그가 기록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로그를 이용해서 어떤 과정을 통해서 프로젝트가 실행되는지를 엿볼 수 있다. 프로젝트 구동 시 관여하는 XML은 web.xml, root-context.xml, servlet-context.xml 파일이다. 이 파일들 중 web.xml은 Tomcat 구동과 관련된 설정이고, 나머지 두 파일은 스프링과 관련된 설정이다.
3-1. web.xml 상단에는 가장 먼저 구동되는 Context Listener가 등록되어 있다.
- <context-param> 에는 root-context.xml 경로가 설정되어 있고, <listner>에는 스프링 MVC의 ContextLoaderListener가 등록되어 있다. ContextLoaderListener는 해당 웹 애플리케이션 구동 시 같이 동작하므로 해당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가장 먼저 로그를 출력하면서 기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 root-context.xml 처리 순서
1) root-context.xml이 처리되면 파일에 있는 빈(Bean) 설정들이 동작하게 된다.
2) root-context.xml에 정의된 객체(Bean)들은 스프링의 영역(context)안에 생성되고, 객체들 간의 의존성이 처리된다.
3) 처리된 후에는 스프링 MVC에서 사용하는 DispatcherServlet이라는 서블릿과 관련된 설정이 동작한다.
3-2. web.xml 하단에 org.springframework.web.servlet.DispatcherServlet 클래스는 스프링 MVC의 구조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클래스다. 내부적으로 웹 관련 처리의 준비작업을 진행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파일이 servlet-context.xml이다.
- DispatcherServlet에서 XmlWebApplicationContext를 이용해서 servlet-context.xml을 로딩하고 해석하기 시작한다.
이 과정에서 등록된 객체들은 기존의 만들어진(root-context.xml 처리 시) 객체들과 같이 연동되게 된다.
4. 스프링 MVC의 기본 사상
Java를 이용하는 웹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해 본적이 있다면 Servlet/JSP 기술을 활용해서 제작하는 방식을 먼저 배우게 된다. 이후에는 모델2라는 방식에 대해서 학습하게 되는데, 스프링 MVC의 경우 이러한 부분은 개발자들에게 보여주지 않고, 개발자들은 자신이 필요한 부분만을 집중해서 개발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져 있다.
웹 프로그래밍을 배워본 적이 있다면 가장 익숙한 단어들 중 하나는 Request/Response일 것이다. Servlet/JSP에서는 HttpServletRequest/HttpServletResponse라는 타입의 객체를 이용해 브라우저에서 전송한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이다. 스프링 MVC의 경우 이 위에 하나의 계층을 더한 형태가 된다.
위와 같이 스프링 MVC를 이용하게 되면 개발자들은 직접적으로 HttpServletRequest/HttpServletResponse 등과 같이 Servlet/JSP의 API를 사용할 필요성이 현저하게 줄어든다. 스프링은 중간에 연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러한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원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개발자의 코드는 스프링 MVC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과거에는 스프링 MVC의 특정한 클래스를 상속하거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형태로 개발할 수 있었지만, 스프링 2.5버전 부터 등장한 어노테이션 방식으로 인해 최근 개발에는 어노테이션이나 XML 등의 설정만으로 개발이 가능하게 되었다.
5. 모델 2와 스프링 MVC
위의 그림에서 보여주듯이 스프링 MVC 역시 내부적으로는 Servlet API를 활용한다. 스프링 MVC는 '모델2'라는 방식으로 처리되는 구조이므로 모델 2방식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모델2 방식은 쉽게 말해서 '로직과 화면을 분리'하는 스타일의 개발 방식이다. 모델 2 방식은 MVC 구조를 사용하는데 이를 그림을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모델 2 방식에서 사용자의 Request는 특별한 상황이 아닌 이상 먼저 Controller를 호출하게 된다. 이렇게 설계하는게 가장 중요한 이유는 나중에 View를 교체하더라도 사용자가 호출하는 URL 자체에 변화가 없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컨트롤러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존재를 이용해서 데이터(Model)를 처리하고 Response 할 때 필요한 데이터(Model)를 View 쪽으로 전달하게 된다. Servlet을 이용하는 경우 개발자들은 Servlet API의 RequestDispatcher 등을 이용해서 이를 직접 처리해 왔지만 스프링 MVC는 내부에서 이러한 처리를 하고, 개발자들은 스프링 MVC의 API를 이용해서 코드를 작성하게 된다.
스프링 MVC의 기본 구조는 아래 그림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 사용자의 Request는 Front-Controller인 DispatcherServlet을 통해서 처리한다. 생성된 프로젝트의 web.xml을 보면 모든 Request를 DispatcherServlet이 받도록 처리하고 있다.
- 3. HandlerMapping은 Request의 처리를 담당하는 컨트롤러를 찾기 위해서 존재한다. HandlerMapping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여러 객체들 중 RequestMappingHandlerMapping 같은 경우는 개발자가 @RequestMapping 어노테이션이 적용된 것을 기준으로 판단하게 된다. 적절한 컨트롤러가 찾아졌다면 HandlerAdapter를 이용해서 해당 컨트롤러를 동작시킨다.
4. Controller는 개발자가 작성하는 클래스로 실제 Request를 처리하는 로직을 작성하게 된다. 이때 View에 전달해야 하는 데이터는 주로 Model이라는 객체에 담아서 전달한다. Controller는 다양한 타입의 결과를 반환하는데 이에 대 한 처리는 ViewResolver를 이용하게 된다.
5. ViewResolver는 Controller가 반환한 결과를 어떤 View를 통해서 처리하는 것이 좋을지 해석하는 역할이다. 가장 흔 하게 사용하는 설정은 servlet-context.xml에 정의된 InternalResourceViewResolver이다.
6. 7. View는 실제로 응답 보내야 하는 데이터를 Jsp등을 이용해서 생성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만들어진 응답은 DispatcherServlet을 통해서 전송된다.
위의 그림을 보면 모든 Request는 DispatcherServlet을 통하도록 설계되는데, 이런 방식을 Front-Controller 패턴이라고 한다. Front-Controller 패턴을 이용하면 전체 흐름을 강제로 제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HttpServlet을 상속해서 만든 클래스를 이용하는 경우 특정 개발자는 이를 활용할 수 있지만 다른 개발자는 자신이 원래 하던 방식대로 HttpServlet을 그대로 상속해서 개발할 수도 있다. Front-Controller 패턴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모든 Request의 처리에 대한 분배가 정해진 방식대로만 동작하기 때문에 좀 더 엄격한 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다.
'Spring > Sp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09] 스프링 MVC의 Controller 및 여러 예제 2 (0) | 2019.12.17 |
---|---|
[08] 스프링 MVC의 Controller 및 여러 예제 (0) | 2019.12.17 |
[06] Mybatis와 스프링 연동 (0) | 2019.12.16 |
[05] 커넥션 풀 설정 (0) | 2019.12.13 |
[04] 스프링과 Oracle Database 연동 (0) | 2019.12.13 |